코학의 개인 블로그

[서버]리눅스 vs 윈도우 본문

[개발자]DFR-웹언어

[서버]리눅스 vs 윈도우

KOHAK 2020. 7. 15. 00:56

 

사진 출저 : https://medium.com/@payal.das/linux-vs-windows-which-is-better-and-why-8fefae679ef9

 

안녕하세요, 코합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서버 선택시 리눅스(Linux)윈도우(Windows)중 어떤거를 선택해야 할까에 대한 저의

의견을 적어볼겁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일단 마인크래프트나 사이트 서버 같은거를 운영하시는 분이나 운영하시려는 분들에 대해 간단히 조언을 하자면

 

 

운영경험이 있다.

->솔직히 운영경험이 있으시다면 딱히 조언이 필요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운영하고 싶다.

->엄청 큰 대형서버(성인이 운영하는 서버)가 아니라면 윈도우를 더 추천합니다.

리눅스로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 운영을 할려면 초반에 많이 어려우실 겁니다.

그러니 텍스트 입력 방식의 리눅스보다 GUI기반의 윈도우가 더 편리 하실겁니다.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다.

일단 사이트가 규모가 큰 사이트면 당연히 리눅스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사이트 규모가 소형이시라면 호스팅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중&고등학생이 리눅스로 하기에는 apm설치가 다소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리눅스와 윈도우 각각의 주요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용
리눅스와 윈도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리눅스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개OS인 반면, 윈도우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만든 상용OS라는 점입니다.

리눅스는 무료 라이선스로 사용 제한이 없기 때문에 구축하고자 하는 모든 시스템에 추가 비용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윈도우는 가격이 고가이며 기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2. 안정성 및 보안성
리눅스는 개발 업체나 개발자들로부터 수시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으며 안정성 보안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리눅스는 다중 사용자 체제이므로 관리자 권한(root)으로 로그인 하지 않으면 모든 사용자는 보호 모드에서 작동합니다. 또한 바이러스가 적고 보안성이 높은 편입니다.

리눅스의 모든 소스는 인터넷상에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보안이슈 발생 시 발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만 윈도우는

리눅스에 비해 시스템 버그나 보안 취약점 발견 시 패치가 나오는데 상당한 시일이 걸립니다.
+리눅스는 디스크 입출력이 비동기화 방식이기 때문에 시스템충돌이나 전원문제 등이 발생할 경우 파일시스템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3. 성능
리눅스의 경우 윈도우에 비해 대부분의 응용프로그램에 대해 좋은 성능을 발휘하며 낮은 성능의 서버로 고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4. 실용성
실용성
에서는 관점에 따라 달라지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의 관점으로 보았을떄는 텍스트 입력 방식의 리눅스보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기반의 윈도우가 더 편리합니다.

하지만, 기술 지원에서는 리눅스가 전문적이고 신속하게 이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는 외국 포럼쪽을 조금만 찾아보시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하실수 있습니다.




 

요점:

마인크래프트 서버 처음이라면 윈도우가 낫다.

사이트가 처음이라면 호스팅이 낫다.

'[개발자]DFR-웹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reCAPTCHA v2 - 버튼만들기  (1) 2020.08.29
윈도우서버 인터넷 차단 해제  (0) 2020.07.10
Comments